Business Columns Insurance Marketing

뷰티업계의 안전장치 ‘미용책임 배상보험’
Beauty Liability Insurance

스파운영의 ‘든든한 안전장치’

미용관련 업계에서는 본의 아니게 피해를 끼치는 일이 종종 생긴다.
헤어드라이기를 쓰다가 경도 화상을 입히거나 염색 약을 손님 옷에 묻히는 경미한 정도라면 가벼운 보상을 해주는 것으로 무마될 수 있다.
하지만 취급하는 약품 때문에 알러지나 인펙션이 생겨 병원 신세를 지게 하거나 의료 도구에 준하는 기구를 잘못 사용해 큰 부상을 입힌다면 간단히 마무리 되지 않을 수 있다. 거액의 보상을 요구 받거나 소송에 휘말려 사업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가입하는 것이 ‘미용 책임 배상 보험(Beauty Liability Insurance)”이다.


미용업계는 새로운 기술 개발이 계속 개발되기 때문에 업계 종사자로서는 고객 관리와 사업체 운영 차원에서 새로운 기기와 재료 등을 도입하고 적용할 수 밖에 없다. 민감한 피부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약품들을 사용하고 때로는 의료행위로 간주될 만한 정도의 시술도 빈번하게 일어난다. 그런데 안전성 검사를 충분히 거치지 않은 신종 기기나 약품 및 제품을 민감한 부위에 직접 사용하다 보면 예기치 못한 반응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고객들의 피부 반응도 저마다 달라서 이 모든 상황을 통제하에 두기란 결코 쉽지 않다. 그 피해의 범위도 넓어서, 신체적 부상부터 정신적 피해는 물론, 헤어스타일이 엉망이라 구직 면접에서 떨어졌다는 이유로 소송을 제기하는 경우까지 다종 다양하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려면 재료 선택부터 시술 실력을 확보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그 모든 과정이 세심하게 이루어져야 하겠지만 ‘보험’으로 안전하게 뒤를 받히고 있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최근 네일업계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이런 문제가 생길 경우를 위한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고 대답한 경우는 61%에 불과했다. 13%가 막연히 ‘그런 것 같다’고 답했고, 26%는 ‘가입되어 있지 않다’고 말했다. 스스로 위험에 노출되어 있음을 인식하고는 있으나 그 위험의 심각성은 실감하지 못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본인이 직접 살롱을 운영하고 있다면 그나마 ‘사업체 보험(Business Owner’s Policy)’ 통해 기본적인 보상은 받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사업체 보험도 ‘보상예외(Exclusion)’ 조항을 통해서 보험사가 보상하지 않는 조건을 걸어놓고 있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보험 가입시 제공하지 않던 서비스를 새로 제공하기 시작했다든지, 지정된 사업장 이외의 장소에서 문제가 발생 했다든지, 또는 가입 시 서비스 형태를 명확히 신고하지 않아서 보상이 거부되는 일도 생길 수 있다. 게다가 이런 소송이 사업체가 아니라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도 있다. 프리랜서처럼 일하는 경우, 부스를 렌탈한 경우, 또는 전에 일했던 살롱에서 있었던 일이 차후 문제가 되어 개인에게 소송이 따라올 수도 있다. 사업체는 큰 문제가 생기면 사업체를 정리하는 것으로 해결될 수도 있지만 개인에게 큰 소송이 걸리면 고역스럽지 않을 수 없다.

미용 책임 배상 보험은 가입자의 서비스 중에 생긴 부상이나 재산 피해를 보상하고 혹시 소송이 진행될 경우 방어 비용을 보상한다. 또, 이와 관련해 발생하는 수입의 감소 등 부가적인 비용 등을 벌충해준다. 서비스 장소도 하나의 업소로 제한하지 않고 가입자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곳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보상해준다.
보험료는 제공하는 서비스가 고객에게 입힐 수 있는 상해의 경중에 따라 달라진다. 메이크업이나 네일 등 비교적 간단한 서비스에 제한되는 경우 보험료가 저렴하지만 피어싱이나 태닝 서비스가 개입되면 요율이 올라간다. 경우에 따라 보상을 제한하는 조항을 적절히 포함시켜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도록 디자인도 가능하다. 전문직은 그 직업의 특성 상 어쩔 수 없이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다. 체계적으로 이 위험을 방지하는 안전 장치를 마련해 놓지 않는다면 전문직 자체를 영위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개인적으로 큰 재정적 부담을 떠안는 일이 생길 수 있다. 기술 그 자체와, 손님 확보를 위한 마케팅만큼 안전장치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하겠다.